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성년자 주식 계좌 개설 방법 꿀 TIP(국내/해외 주식)

by 명품데이 2022. 6.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미성년자도 주식을 하는 법과 주식을 추천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주식투자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우량주 위주로 장기투자를 계획하고 계실 것으로 생각되는데 저도 장기투자를 선호하는 편이고 적립식으로 주식을 모아가는 편입니다. 

만약 아이가 생긴다면 어릴때부터 주식을 사는 습관을 길러 나중에 복리의 마법을 활용할 줄 아는 아이가 되었으면 해서 이번에 미성년자도 주식 계좌를 만드는 법과 주식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할려고 합니다.

미성년자 주식 계좌 개설 혼자서 가능할까?

우선 가능합니다.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라면 통장 개설을 혼자서도 개설할 수 있습니다. 

14세 이하의 자녀라면 부모님과 함께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식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증권계좌를 개설해야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는 부모님과 함께 방문하여 증권계좌를 개설해야합니다. 방문시 (신분증, 도장,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초본, 기본증명서) 지침해서 방문하면 됩니다.

하나은행, 국민 은행, 등 은행에서 가서 만드셔도 되고 증권사에 방문해서 만드셔도 됩니다.

 

  • 방문해서 우선 공동인증서도 만들어야하고, 증권사와 연동된 은행계좌를 만들고, 증권계좌도 만듭니다.
  • 그리고 증권사에 접속해서 가입하고 로그인해서 인증서 등록 후 증권 계좌로 돈을 이체해서 주식 거래를 하면됩니다. 

 

정리

  • 우선 거래할 증권사 1곳 선정(예, 키움증권, 한국투자)
  • 가까운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증권계좌 개설
  • 공동인증서 발급 받아 등록
  • 증권사 어플이나 앱을 다운 받아 등록
  • 은행계좌에서 개설한 증권 계좌로 돈을 이체
  • 다운받은 앱에서 로근인하여 주식 거래를 하시면 됩니다.

 

미성년자 비대면  주식계좌 개설은 수수료 혜택이 있는 계좌여서 만 19세 이상이어야합니다. 미성년자는 비대면 계좌 개설이 어렵습니다. 단 부모님과 서류를 준비해서 가시면 됩니다. 

 

해외주식 계좌를 함께 개설하기! 꿀팁

필요서류는 증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부모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자녀 기준 기본증명서(상세), 부모 또는 자녀 도장 정도만 있으면 대부분 개설이 가능합니다. 위에 설명드리는 방법과 동일 서류입니다. 추천하는 증권사는 미래에셋의 경우 앱을 다운 받으면 주식계좌 하나로 국내주식과 해외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점과 해외주식 이용등록을 하지 않으면 국내주식만 거래되는 경우도 있으니 증궈회사에 방문 했을때 해외주식 거래등록을 요청하시면 좋습니다. 

 

해외주식 계좌개설 방법( 미래에셋)

 

1. 해외주식 거래를 위한 앱 다운

해외주식 이용등록을 하지 않으면 국내주식만 거래되는 경우도 있으니 증권회사에 방문했을 떄 해외주식 거래 등록을 요청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동인증서 발급

자녀 계좌에서 앱으로 해외주식을 주문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발급이 필요합니다. 첫 화면에서 메뉴를 클릭하고 인증/OTP를 클릭합니다. (모바일 기준)

3. 화면의 메뉴에서 공동인증서 클릭

4. 공동인증서 신규/재발급 클릭

5. 전체 동의함 체크 후 자녀 개인정보 입력

6. 보안카드 번호 인증 후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등록하기 END

자녀 주식계좌 개설시 증권가에서 받은 보안카드를 잘 챙겨두었다가 해당하는 번호를 찾아서 입려한 후 입력을 마쳤다면, 자녀명의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는 앱 실행시 로그인 화면에서 필요합니다.

 

 

* 자녀 공동 인증서 발급시 창구에서 주문대리인 등록하기

자녀의 공동인증서에 주문대리인으로 등록되면, 부모 공동인증서로 자녀의 계좌를 한 번에 볼 수 있고 주식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꼭 잊지 말고 등록해주세요!!!

 

※TIP 미래에셋의 경우 사이버 주문대리인 등록이 되어 있으면 모바일 앱에서 계좌별/상품별 자산을 확인할 떄 자녀의 주식 계좌도 함께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리 자녀의 미래에 대해서 조금만 현실적으로 다가올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자녀의 미래에 대한 보험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작은 용돈이라도 시작해보는 것이 자녀의 미래에 대한 희망이라고 생각됩니다. 모두 성투 하세요!!

반응형

댓글